거울 앞에 선 어느 평범한 여성이 있다.
그녀는 오늘도 장바구니를 들고, 아이를 챙기며, 관리비 고지서를 들여다본다.
그러나 아무도 모른다.
그녀의 눈은 사건을 포착하고, 그녀의 손은 정의를 실행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오래도록 탐정이 남성의 얼굴을 하고 있다고 믿어왔다.
파이프를 문 셜록 홈즈가, 격투에 능한 제임스 본드가, 스릴과 권력을 거머쥐었다.
그러나 오늘, 드디어 또 다른 이름의 홈즈가 등장했다.
그것도 “살롱”이라는 부엌과 응접실 사이, 생활의 최전선에서.
『살롱 드 홈즈』.
그 이름부터가 모순과 매혹의 합성어다.
아름다움과 의심, 차와 총기, 안주와 추리 사이의 기묘한 동거.
광선주공아파트라는 흔한 단지를 무대로 펼쳐지는 이 이야기에는,
더 이상 무대 뒤로 밀려나 있지 않은 여인들이 등장한다.
코믹, 액션, 워맨스, 그리고 일상의 진실.
그녀들은 누군가의 엄마이며, 아내이며, 이웃이다.
그러나 동시에 명탐정이며, 전직 형사이며, 보험왕이며, 슈퍼마당발이다.
이들이 ‘바바리맨’과 ‘흡연 청소년’이라는 일상 속 빌런들을 응징해 나가는 모습은,
더 이상 판타지가 아니다.
이것은 우리 시대의 초상이고, 여성이 목소리를 갖기 시작한 사회의 징표다.
드라마 제작자 민진기 감독은 이렇게 말했다.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 여성이 주인공이 되는 드라마.”
그 말은 단지 캐스팅에 관한 설명이 아니다.
이것은 한 시대의 선언이다.
여성은 더 이상 수사물에서 피해자도, 주변인도 아니다.
이제는 이야기의 중심에 선다.
그 중심은 어디인가?
놀랍게도, 거실이다.
아파트다.
냉장고와 베란다 사이, 어쩌면 우리가 가장 무시해온 바로 그 장소에서
영웅은 탄생한다.
『살롱 드 홈즈』는 ‘워맨스’라는 장르를 통해
감정의 유대와 협업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 드라마가 특별한 이유는,
여성들이 경쟁하거나 질투하지 않고
서로의 약점을 덮어주며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는 데 있다.
그리하여 이 작품은, 단순히 여성 드라마가 아니다.
이것은 연대의 드라마다.
지금 우리 사회가 잃어버린 것—공동체와 돌봄, 자존감과 웃음—을
되찾기 위한 하나의 ‘작전’이자 ‘선언’이다.
마지막 장면이 흐를 때,
우리는 이렇게 고백하게 될지 모른다.
“그녀들이 없었다면, 나는 오늘도 혼자였을 것이다.”
“그녀들이 아니었다면, 나는 여전히 문제를 ‘문제’라고 말하지 못했을 것이다.”
『살롱 드 홈즈』,
지금 우리 시대에 가장 필요한 시선이자
더 늦기 전에 꺼내야 할 ‘생활의 정의’일지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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